본문 바로가기

강좌

BVE 프레임률을 더욱 높이는 법

전에 레이서즈클럽에 16비트색상과 32비트색상에 관한 글이 올라왔었는데,
그 글을 보고서 BVE4에도 한번 적용시켜보면 어떨까 하고 오늘 해봤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유저님들께서는 BVE4를 32비트로 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저도 그동안 32비트로만 해왔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높아진 지금 굳이 색상수를 낮춰서 쓸 필요를 못 느꼈기 때문이죠.
근데 4호선을 제작하다보니 부하가 너무 커져서 지금의 그래픽카드로도 벌써 한계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프레임률을 어떻게 확보해야 할까 고민하던 중에 색상수와 해상도를 건드려보면 어떨까까지 생각이 미쳤습니다.
그래서 색상수와 해상도를 달리해가며 테스트를 해본 결과를 올립니다.


일단 색상수와 해상도가 낮을 수록 프레임률이 높아지는건 당연한거구요,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하면 최적의 값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1. 일단 이 테스트는 8600GT로 시행된 것입니다.


2. 8600GT 드라이버가 불안정한건지 테스트시 문제가 있었던건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역보다 터널이 구조가 단순해서 프레임률이 더 높게 나와야 정상인데
16비트 640x480해상도에서는 터널이 오히려 프레임률이 더 안나왔습니다.


3. 해상도에 대해 생각해본다면, 640해상도와 1024해상도는 굉장히 크게 차이가 납니다. 픽셀로만 따져도 두 배 이상의 차이가 나고 눈으로 봐도 확실히 1024해상도가 깨끗하죠. 그리고 그래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같은 색상수 상태에서 서로 다른 해상도를 비교해보면 프레임률 차이가 아주 크게 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해상도는 1024해상도를 이용하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4. 색상수쪽을 고려해본다면... 같은 해상도 상태에서 서로 다른 색상수를 그래프에서 확인해주십시오.
일단 640해상도에서는 결과가 좀 이상하게 나와서 차이가 크게 안나는 것 같지만 만약 터널에서 프레임률이 제대로 나왔다면 차이가 크게 벌어졌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위에서 1024해상도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으니 1024해상도를 고려해봅니다.
32비트와 16비트일 때 프레임률 차이가 무려 13~14프레임씩이나 납니다.
엄청난 차이이지 않습니까?
요즘시대에 하드웨어가 비약적으로 발달해서
16비트는 거의 사라진 상태이긴 하지만,
BVE는 예외적이게도 하드웨어 성능이 좋더라도 그 좋은 성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32비트 색상수를 16비트로 낮춰주면 성능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BVE의 경우에는 상용프로그램이 아니라 그냥 아마추어가 만든 작품입니다.
아주 세밀한 묘사는 힘들다는 의미이죠.
따라서 굳이 32비트까지 쓰나 그냥 16비트로 쓰나 그래픽 품질면에서는
아직까지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옛날에 fs2000같은 프로그램의 경우 16비트로 구동시킬 경우 그림자가 부자연스럽게 보이거나 색경계가 불연속적으로 보이거나 하는 현상이 있었는데 bve에서는 그정도 현상까지 보일 정도로 세밀하게 노선이 제작되지 않으므로 16비트로 써도 괜찮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론
1024 x 768 해상도에
16 비트 색상수로 사용하시면
고품질의 그래픽과
빠른 프레임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제 컴퓨터로 실험한 내용이라 다른 컴퓨터에서는 약간 다른 양상을 보일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주시고,
자신의 컴퓨터 상황에 맞춰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높은 프레임률 확보를 통해
제작자분들께서 프레임률의 족쇄에서 조금이나마 자유로워지셔서

더욱 좋은 노선을 만들어주시면 좋겠네요.


2007.07.28에 BVT에 올렸던 글을 옮겨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