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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제작

하드트럭3:리그앤롤 2008년 3월 12일자 소식입니다. Rig And Roll News

출처 : http://rignroll.com/index.php?type=new_id&publ_id=493
이 컨텐츠의 원문과 스크린샷에 대한 저작권은 1c company & softlab-nsk 에게 있습니다.
번역자 : 유승현

2008년 3월 12일

SoftLab-NSK 공식 회의
질문과 답변들

Q:
아직도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테스트중입니까? 아니면 둘 다 하고 있습니까? 개발 상황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남아 있는 것:
1) 시나리오의 비사실적인 부분을 개량시켜야 합니다.
2) 여러 가지의 난이도의 레벨을 위해 라이벌의 경쟁 정도의 균형을 맞추고 경주(race)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3) 몇몇 트럭 모델이 완성중입니다.
4) 강력한 그래픽 카드를 위해 그래픽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5) 경제 시스템의 균형을 맞추고 있습니다.



Q:
미국에서 아타리 혹은 다른 회사가 리그앤롤을 유통시키나요? 유통사가 어디가 될지 알 수 있을까요?
A:
아직 북미의 유통사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지금 그것에 대해 협의중입니다.

Q:
유럽과 미국의 발매일이 서로 다를 예정인가요? (예 : 1달)
A:
그건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가능한한 빨리 알려드리겠습니다.

Q:
유럽처럼 러시아에서도 9월중에 발매하나요? (해석이 약간 불완전합니다.)
Does Russia count as Europe and is it included in the September date?
A:
서유럽의 유통사는 505 Games 입니다. 유럽에서 언제 발매할지는 505 Games회사에게 달려 있습니다.

Q:
데모버젼 질문을 다시 드립니다. 정말 데모버젼은 100% 안나오나요?
A:
데모버젼은 계획이 없습니다.

Q:
최소한 5분 혹은 그 이상의 인트로 무비(게임 시작할 때 나오는 동영상)를 만들었나요?
A:
그건 계획 없습니다.

Q:
게임이 발매될 때 선착순으로 몇 명의 구입자에게 기념으로 리그앤롤 핸들같은걸 증정할 계획이 있나요?
A: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런 사은행사는 게임 커뮤니티에 있어서 좋을 것입니다.

Q:
게임이 Xbox 360으로도 나오나요?
A:
그건 계획 없습니다.


Q:
시스템 요구사양은 지금 어느정도인가요?
A:
권장사양:
• 윈도우즈 2000/XP/비스타
• 인텔 코어 2 듀오
• 램 2기가
• 그래픽카드 지포스 8800, 레이디언 X1950 계열, 램 256메가 이상
• 하드 10기가
• 스티어링 휠(핸들), 페달

Q:
최소사양은 어느정도죠?
A:
최소사양:
• 윈도우즈 2000/XP/비스타
• 시피유 2기가
• 램 1기가
• 그래픽카드 지포스 5700, 레이디언 9600 계열, 램 128메가
• 하드 10기가

Q:
리그앤롤이 윈도우즈 비스타에서 돌아갈까요?
A:
네. 비스타에서 될겁니다.

Q:
1449*900과 같은 화이드 해상도가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지원될까요?
A:
네. 지원될겁니다.



Q:
게임할 떄 전체 화면과 창 화면을 선택할 수 있나요?
A:
창 화면은 안되고 전체 화면만 됩니다.

Q:
마우스로 트럭을 운전하는게 가능한가요?(마우스로 핸들/엑셀페달/브레이크페달을 조종할 수 있는지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A:
안됩니다.

Q:
맵의 끝에서 끝까지 가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A:
남쪽에서 북쪽으로 갈 때 대략 2시간에서 2시간 30분정도 걸립니다.

Q:
게임에서 운전하는 시간이 실제 운전하는 시간과 같을까요? 예를 들어서 로스앤젤레스에서 샌프란시스코까지  실제와 같이 5시간이 걸리나요? 한 도시에서 다른 도시로 갈 때 실제와 똑같은 시간이 걸릴까요?
A:
게임에서의 시간은 실제의 20% 수준입니다. 다시 말해, 로스앤젤레스에서 샌프란시스코까지 가는데 실제로는 하루(5시간)가 걸리지만 게임에서는 1시간정도면 됩니다.

Q:
아주 심한 사고가 나면 주인공이 죽어서 게임을 다시 시작해야 하나요?
A:
네. 그래야 합니다.


Q:
게임에서 마피아가 플레이어를 얼마나 괴롭히나요?
마피아가 트럭 운전사(플레이어)에게 무슨 악행을 저지르나요?
마피아는 어떻게 길에서 트럭 운전사를 가지 못하게 막나요?
만약 플레이어가 마피아가 싫다면 옵션에서 마피아를 꺼버릴 수 있나요?
A:
마피아는 심지어 플레이어를 죽일 수도 있습니다.

Q:
스토리는 항상 똑같이 끝나나요? 아니면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엔딩을 볼 수 있나요?
A:
스토리의 엔딩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Q:
게임에 얼마나 많은 지름길이 있나요?
A:
지름길이 있긴 있지만, 얼마나 많이 있는지는 비밀입니다.


Q:
교통체증이 있나요? 대략적으로 얼마나 많은 차들이 한 화면에 나올 수 있나요?
A:
네. 교통체증이 있습니다.
한 화면에 나올 수 있는 차량은 최대 80대 이상이며, 보행자는 100명 이상입니다.
교통량은 변할 수 있습니다.

Q:
도로에는 볼록 솟은 곳이나 움푹 꺼진 곳(구멍)이 있나요?
(도로의 사실성에 대한 질문입니다.
실제 도로는 완전히 평평한게 아니라 어떤 곳은 푹 꺼진 곳도 있고,
어떤 곳은 볼록 솟아 있는 곳도 있어서 도로가 울퉁불퉁합니다.
이런게 구현돼있는지의 여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A:
네. 움푹 꺼진 곳도 있고, 볼록 솟은 곳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도로는 캘리포니아의 실제 도로와 같이 상태가 아주 좋을 것입니다.

Q:
멀리 떨어진 숲 속의 벌목장(나무를 베는 곳)에 가는 길은
먼지가 있고, 진흙탕이라 상태가 안좋은가요?
A:
네. 하지만 심하지는 않습니다.
저희는 그런 트럭보다는 길게 연결해서 다니는 트레일러를 우선적으로 고려했습니다.

Q:
눈 쌓인 도로가 있나요? 아니면 눈 내린 산을 볼 수만 있나요? 그리고 눈을 볼 수 있을까요?
A:
눈 쌓인 도로는 없을 것이지만 주변 풍경이 눈에 쌓인 것은 있을 것입니다.

Q:
주인공을 직접 조종할 수 있나요?
아니면 그저 주인공이 움직이는 동영상을 보기만 하는 것인가요?
술집, 도박, 휴게소 등과 같은 활동에 있어서 어떤 자유가 제공되나요?
A:
가고 싶은 곳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나서는 녹화된 동영상이 나옵니다.

Q:
우리는 트럭 기사가 경찰에게 체포되는 스크린샷을 봤는데요,
그러면 감옥이나 경찰서에 얼마나 오랫동안 있어야 하나요?
A:
불이익이나 감옥행이 있을겁니다.
만약 감옥에 간다면 게임은 끝납니다.

Q:
경찰이 플레이어를 잡기 위해 얼마나 많은 것을 하나요?
A:
꽤 많은 것을 할겁니다.

Q:
경찰이 플레이어 말고 다른 운전기사도 잡나요?
A:
네. 그럴겁니다.

Q:
만약 다른 누군가(인공지능 운전기사나 경쟁자들)가 플레이어의 차를 들이박는다면,
무조건 플레이어의 잘못이라 플레이어가 벌금을 내야 하나요?
A:
만약 경찰이 플레이어가 무죄라고 판단한다면,
경찰은 그 사고를 낸 다른 운전기사를 처벌할 것입니다.

Q:
하드트럭2에서처럼 도로에 과속단속카메라가 있을까요?
A:
아니요.

Q:
세미 트레일러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나요?
(더 좋은 차대나 디스크 브레이크, 에어 서스펜션과 같은 것)
A:
트레일러(뒤에 매달려 끌려다니는 것)는 안되고,
트랙터(앞에서 트레일러를 끄는 것)만 됩니다.

Q:
정확하게 얼마나 트럭을 개조시킬 수 있나요?
인테리어, 잠자는 공간, 경적소리와 같은 것을 개조시킬 수 있나요?
A:
색상, 도색, 색채의 배합, 실내 장식, 계기판, 표시기 같은 것을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트럭별로 특별한 개조가 수십개씩 있습니다.

Q:
디스크 브레이크, ABS, ESP와 같은 장치가 있나요?
A:
트럭에는 다양한 개조가 가능합니다만, 위에 나온 개조 목록은 안됩니다.

Q:
트럭에는 얼마나 많은 스킨이 있나요?
A:
10개 이상입니다.

Q:
다양한 형태의 데이캡 트럭을 이용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다양한 형태의 데이캡 트럭은 안됩니다.
트래픽만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
Sleeper cab : 운전석 뒤에 잠잘 수 있는 공간이 있는 트럭
Day cab : 운전석 뒤에 약간의 공간이 있는 트럭
Short cab : 운전석 뒤에 공간이 없는 트럭

Q:
각 도시에는 오직 하나의 화물터미널만 있나요?
예고받은 대로 화물터미널들은 모두 같은 모양인가요? 아니면 서로 다른 모양인가요?
A:
각 도시는 오직 하나의 화물터미널만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화물터미널은 서로 다른 모양입니다만,
화물터미널 모양이 서로 너무 많이 다르면 못 알아볼 수도 있기 때문에
그 다른 정도는 크게 심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굳이 화물 터미널에서만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Q:
트럭 뿐만 아니라 일반 자동차도 살 수 있나요?
A:
아니요, 이 게임은 트럭을 위한 게임입니다.

Q:
저는 플레이어의 행동 때문에
인공지능 트럭 운전기사가 여러 가지 반응을 할 것이라는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플레이어가 인공지능 운전기사에게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시끄럽게 경적을 울려대거나 하면
인공지능 운전기사가 열받아서 길을 가로막고 일부러 천천히 가는 것 같이요.
이런 특징이 게임에 구현되었나요?
A:
네. 인공지능 트럭 운전기사는 플레이어의 행동에 반응할 것입니다.
그러나 저희는 그것에 대해서는 아직 비밀을 지키기를 희망합니다.

Q:
인공지능 차량은 얼마나 상호작용하나요?
만약 플레이어가 너무 천천히 운전하거나 갑자기 차로변경을 하면
인공지능 차량은 어떻게 반응하나요?
A:
인공지능 차량은 반응할 것입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반응하는지는 비밀입니다.

Q:
인공지능 차량도 방향지시등을 사용하나요?
트레일러와 최근의 동영상을 보아하니
인공지능 차량은 방향지시등을 사용하는 장면이 없었습니다.
A:
네. 방향지시등을 사용할 것입니다.


Q:
수사슴과 같은 동물이 도로를 건너기도 하나요?
어떤 동물이 나오나요?
A:
캘리포니아의 도로는 울타리가 아주 잘 쳐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길에는 동물이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Q:
만약 트럭이 사고나거나 심각하게 부서진 경우에
구급차가 오고 트럭 견인차가 오는 것과 같은게 구현되었나요?
A:
아니요. 그냥 단지 경찰만 올 것입니다.

Q:
게임에 구급차나 소방차가 나오나요?
모든 차들이 긴급자동차를 위해 오른쪽으로 비켜서서
긴급자동차가 신속히 지나갈 수 있도록 배려해주나요?
A:
아니요. 그런 긴급자동차는 게임에 나오지 않습니다.

Q:
헬리콥터는 어떤가요?
하드트럭 2에서는 헬리콥터가 나왔고, 저는 그걸 좋아했습니다.
리그앤롤에도 헬리콥터가 나오면 어떨까요?
A:
헬리콥터는 계획 없습니다.

Q:
인공지능 차량도 실제처럼 사고가 나나요?
A:
네. 그럴겁니다.

Q:
저는 피터빌트 트럭이 벽면을 뚫고 지나가는 동영상을 봤습니다.
건물도 뚫고 지나갈 수 있나요?
A:
벽을 뚫고 지나갈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물체(오브젝트)가 있을 것이며, 그것들은 부서질 수 있습니다.

Q:
트럭 휴게소에는 무슨 특징이 있나요?
A:
각각의 트럭 휴게소는 서로 다른 특징을 갖습니다.
예를 들어서 모텔, 주유소, 술집, 정비소 같은 것들이요.

Q:
저는 모텔 방 스크린샷을 봤습니다.
어떤 트럭 운전기사가 거기에 들어갈 수 있나요?
어떤 운전기사가 술집에 들어갈 수 있나요?
어떤 스크린샷에서는 타코 벨, 윈디스, 데니스와 같은 음식점 같은게 나오는데요,
실제로 트럭에서 나와 식당에 들어가서 음식을 먹거나 무언가를 할 수 있나요?
A:
그것은 각각의 기능을 할 것입니다.

Q:
게임 이름에 레이싱 게임이라는 말이 들어가 있을 때는,
이것이 다른 트럭과 대륙횡단 경주를 한다는 의미인가요?
아니면, 게임에 경주 없는 시뮬레이터와 같은 별도의 옵션이 있어서
자유롭게 운전하며 돌아다니고,
자신의 장소에서 화물 수송에 대해 선택하거나 계획할 수 있는 것인가요?
A:
게임에는 세 가지 난이도가 있을 것입니다.
가장 쉬운 것은 가장 아케이드적일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경주에 참가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일반 차량과 트럭의 가속이 실제와 비슷한가요?
A:
네. 대부분의 경우에 실제와 똑같을 것입니다.
그러나 몇몇 경우에는 게임 플레이를 위해 과장된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Q:
트럭은 얼마나 빠르게 운전할 수 있나요?
A:
그건 엔진 유형, 트럭의 상태, 도로 표면, 트럭 개조, 날씨 등의 많은 요인에 달려 있습니다.
이상적인 상황에서의 최고 속도는 100mph(160km/h)입니다.

Q:
저는 또한 트럭의 물리엔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트럭이 천천히 가속되고, 서서히 멈추는 것 같은 물리적 특성이요.
A:
저희는 그런 물리적 특성은 실제와 충분히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그와 같은 사실성을 게임을 하면서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Q:
파손 상황이 트럭 뿐만 아니라 트레일러나 화물에도 표현이 되나요?
A:
트레일러도 손상을 받을 것입니다.

Q:
각각의 트럭은 모두 그 트럭 특유의 소리가 나나요?
A:
네. 그럴겁니다.

Q:
트럭 소리, 거울(사이드미러), 휠(바퀴), 브랜드와 같은 것이 실제와 같나요?
A:
소리는 아주 사실적입니다.

Q:
엔진브레이크가 있나요?
A:
네 있어요.

Q:
운전 습관에 따라 연비가 달라지나요?
예를 들어서 과격하게 운전해서 엔진회전수를 높여 운전하면
정말로 연료가 금방 소모되나요?
환경친화적으로 부드럽게 운전하고, 2000~2500rpm에서 적당하게 변속해주면
연료가 좀 더 절약되나요?
A:
연비는 트럭 모델, 엔진 유형, 운전 습관, 화물 적재량, 날씨, 지형과 같은 많은 요인에 의해 달라집니다.

Q:
비 내리는 스크린샷은 한 개만 봤는데요, 매우 훌륭합니다.
그런데 블러(번짐)효과가 창문과 거울에 다 적용되나요?
A:
네.

Q:
트럭 타이어가 펑크나고, 그걸 고칠 수 있나요?
정비를 제대로 하지 않을 때 엔진이 말썽을 일으킬 수 있나요?
A:
네.

Q: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과 같은 차량 정비를 해야 하나요?
A:
그건 플레이어에게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플레이어의 결정에 대한 결과는 반드시 따라올 것입니다.
(즉, 정비를 안해도 되지만,
정비를 안하면 트럭이 고장나 버리니 제대로 정비하라는 의미입니다.)

Q:
타이어 압력 부족, 서스펜션(현가장치) 고장, 오일 누수와 같은 현상에 시각적인 효과가 있나요?
A:
어떤 것은 눈에 보이고, 어떤 것은 눈에 보이도록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Q:
과적을 했을 때 서스펜션, 타이어 같은 것에 무리가 가나요?
A:
아니요. 트레일러는 적재용량에 따라 적재합니다.

Q:
진흙탕 길의 경우에 6x4트럭 같은 것은
견인력을 높이면(엑셀을 세게 밟으면) 바퀴와 차축이 헛돌기도 하나요?
비에 젖거나 눈이 쌓인 도로는 트럭의 조향(핸들링)에 영향을 주나요?
A:
바퀴가 헛도는 것은 트럭 종류에 달려 있습니다.
물과 눈은 트럭 조향(핸들링)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Q:
눈이나 비가 올 때, 눈 웅덩이가 형성되고,
트럭 바퀴가 지나간 자리에 자국이 남고, 바퀴가 미끄러지기도 하나요?
A:
네. 겨울에는 도로에도 눈이 내릴 것입니다.
실제로 운전을 잘 한다면, 마른 도로에서도 바퀴를 미끄러뜨릴 수 있을 것입니다.

Q:
하드트럭2에서는 훌륭한 컨트롤 기능이 있었습니다.
컨트롤 키를 누르면 트럭은 최고 출력을 내서 급격한 코너링을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기능이 리그앤롤에도 있을까요?
A:
네.

Q:
게임에도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 있나요?
A:
네.

Q:
게임에서 날씨가 얼마나 자주 바뀌나요?
A:
날씨는 실제 캘리포니아 날씨와 같이 바뀔 것입니다.
특정 년도의 날씨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그 자료대로 게임상의 날씨가 변합니다.

Q:
트럭 시동을 걸 때, 운행 전 점검을 하고,
모든 계기판 바늘이 정상 위치로 갈 때 까지 기다려야 하나요?
(간단히 말해서 시동걸고나서 예열 및 점검을 시켜야 하는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A:
어쨌든 그건 유용한 것입니다.
특별히 플레이어가
(계기판 바늘 자체의 문제 뿐만 아니라)
계기판 바늘을 통해 결함 부위를 찾아낼 수 있다면요.

Q:
저는 로지텍사의 G25를 갖고 있는데요, 이 스티어링 휠(핸들)과 3개의 페달(엑셀, 브레이크, 클러치)을 활용하여 수동기어 클러치 변속을 하는게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Q:
G25의 H 모양의 변속기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A:
네.

Q:
제 핸들은 900도 돌아가는데 게임상에서는 몇 도 돌릴 수 있나요?
A:
900도 회전 핸들을 위해 게임에서도 900도를 지원할 것입니다.
몇몇 시점에서는 운전기사의 손을, 어떨 때는 다리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건 중요한건 아닙니다.

Q:
애드온(추가 패치 같은 것)과 리그앤롤 완성 후에 후속편이 있나요?
유럽 트럭과 맵 같은 것을 가지고 유럽을 위해 새로운 게임을 개발할 계획이나 기회가 있나요?
트럭 제작 회사는 매년 새로운 트럭을 내놓습니다.
예를 들어서 최근에는 인터내셔널 론 스타 트럭이 나왔습니다.
이러한 신모델 트럭들을 게임에 업데이트시킬 수 있을까요?
새로운 트럭과 트레일러를 수정하는게 가능한가요?
A:
저희는 많은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저희는 이 게임 자체에 집중하는걸 택했습니다.
저희는 이 게임이 완료돼야 확장팩이나 후속편에 대해 말씀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Q:
게임 발매 후 패치나 애드온을 통해 멀티플레이를 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A:
최종 버젼에서는 멀티플레이가 지원되지 않을 것입니다.
애드온이나 후속편에서 멀티플레이를 포함시키는 것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지금 당장 그것에 대해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저희는 올해 이 게임을 출시하는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Q:
게임이 발매된 이후에도 게임을 지원하고, 패치를 제공하고,
버그를 수정하는 등의 노력을 하실 것입니까?
A:
네.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