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잡담]배차간격을 잘 지키려면...

저에 관해서... 2010.01.16 13:58

배차간격을 잘 지키려면...


옛날에 이게 정말 궁금했었습니다.
대중교통 운행 도중 현실세게는 계속적으로 변화하므로
배차간격을 칼같이 지켜 운행하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배차간격이 좁혀지면 천천히 가면 되지만,
하지만 배차간격이 한번 벌어지기 시작하면 그걸 다시 좁히는건 쉽지 않죠.


정말 궁금해서 이쪽분야의 전문가분께 문의를 했었는데,
일단 벌어져 버린 배차간격 회복에 대해서는 마땅한 대책이 없고,
다만 교통계획시에 배차간격이 벌어질 것을 미리 예상하여
교통서비스를 더 많이 투자해야 한다고 하시더군요.


그런데 배차간격을 위해서 대중교통을 더 많이 투입할 경우에는
해당 대중교통노선의 모든 차량이
전체 차량 중 가장 늦게 가는 차량에 맞춰져 버리는 현상이 발생하여,
운행속도의 저하가 나타나
승객불만족 및 비용 증가라는 악순환이 반복돼버립니다.


배차간격과 다른 요소들과의 상충관계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오늘도 혼자 고민중입니다.

신고

-Copyright(c) 2001 - 2008 Seung Hyun Yoo All right reserved
-위 내용의 모든 저작권은 유승현에게 있으니 본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하는 행위를 금합니다.
-위 내용이 유용하다고 생각하신다면, 퍼가시기보다는 링크로 퍼뜨려주시기 부탁드립니다.
Trackback 0 : Comments 31
    이전 댓글 더보기
  1. 백상윤 2010.02.07 21:58 신고 Modify/Delete Reply

    서울 150번을 보셨습니까!! 인가대수 약 70대 입니다...
    아주그냥 기차놀이를 합니다.
    배차 보셨나요? 1대 놓치고 신호 1번 기다리면 바로 뒤차 오는거...

  2. 전철스타(본명:홍석준) 2010.02.07 22:44 신고 Modify/Delete Reply

    은행사거리에 1142번도 장난아닙니다.

  3. 오산시민 2010.02.19 03:06 신고 Modify/Delete Reply

    안양의 65번도 배차간격 좁기로 소문났죠 ㅋㅋㅋㅋㅋ

  4. (주)세진교통 2010.02.22 10:52 신고 Modify/Delete Reply

    배차간격이 벌어지거나 좁혀지지 않도록 대구광역시 에서는 지정 노선 제한 속도를 두더군요..

    예를 들면 삼천리버스의 509번이 대표적이죠... 제한속도가 60 입니다. ㅎㅎㅎ 대구광역시의 509번 노선은
    경산버스, 우진교통, 삼천리버스 이렇게 3개의 회사가 공동배차를 하는데 삼천리 버스 의 509번을 타면
    아저씨가 속도를 내지 않더군요.. 반면 경산버스와 우진교통 의 509번을 타면 속도가 아주 제멋대로 더군요..

    배차간격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회사에서 노선의 제한속도를 두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 강지훈 2010.08.17 21:09 신고 Modify/Delete

      헐~ 인천의4번버스는
      제한이80인대120까지발았음 38번추월하고
      3분뒤에38번이오네요ㅋㅋ 아이들멘날38욕함
      더심한건 운전기사가 앞도 안보고달림

  5. kjij007 2010.02.22 16:59 신고 Modify/Delete Reply

    잘은 모르겠지만 한대앞 52번도 많긴하던데...

  6. raw20 2010.03.29 16:40 신고 Modify/Delete Reply

    선진운수 702번도 기차놀이를 할때가많죠

  7. 지하철이 2010.04.03 20:46 신고 Modify/Delete Reply

    급경사로에 있는 지하철 출입구나 버스정류장이 8분의2정도 인도에 파뭍혀 있는거좀 수정해주세요.
    또 건의좀할게요. 호남동에 평촌신도시에있는아파트좀 올려주셨으면하는 바램이...

  8. teciyoo 2010.04.03 21:53 신고 Modify/Delete Reply

    의견 감사합니다.

  9. fcancalon 2010.04.04 01:30 신고 Modify/Delete Reply

    Hello,
    Your BVE routes are quite superb, but it could be interesting to add them on bve-routes.com, where all available BVE routes are listed. However, the files zipped with alzip cannot usually be opened with usual compression tools (winrar, winzip, 7-zip). Is it possible, for instance, to have .rar or .zip versions of these routes?
    Thanks a lot.
    François

    • teciyoo 2010.04.04 23:05 신고 Modify/Delete

      Thank you for your advice.
      I just have uploaded winrar version at
      http://teciyoo.tistory.com/261

      Have fun.

  10. fcancalon 2010.04.05 21:55 신고 Modify/Delete Reply

    Thanks a lot :-)
    As a matter of fact, your Seoul subway line 4 is already listed on BVE-routes.com.
    François

  11. fcancalon 2010.04.05 21:59 신고 Modify/Delete Reply

    Thanks a lot :-)
    As a matter of fact, your Seoul subway line 4 is already listed on BVE-routes.com.
    François
    PS: by the way, is it possible to have all your BVE routes (not only this line 4 for BVE4) translated into .rar files? This would be very helpful - thanks!!!

  12. 강지훈 2010.05.31 19:55 신고 Modify/Delete Reply

    그레서 인천에는 버스안에 단말기가있어
    버스기사들이 그걸확인해서다닙니다 앞차됫차 정보가다있습니다.

  13. 강지훈 2010.07.29 11:05 신고 Modify/Delete Reply

    인천도4번이나77번같이차가50대넘는경우가많슴니다
    그레서 가끔3대씩붙습니다...
    단말기에는 0분0번쨰앞
    12km/h 주행
    0분0번째뒤
    가끔 4번같은경우는 고속질주로 사리울삼거리에서
    도림고까지 120km/h를가까이낸적이있습니다. 뉴슈퍼에어로시f/l로 그냥뉴슈퍼 로는90키로
    38번맨날4번한태발림

  14. 강지훈 2010.07.29 11:07 신고 Modify/Delete Reply

    참고로77번은차량 83대
    4번50대
    38번10대
    배차간격 둘다 5~6분
    38번은 16분

  15. teciyoo 2010.07.30 00:31 신고 Modify/Delete Reply

    차 정말 많네요.ㅋ

    • 강지훈 2010.08.17 10:35 신고 Modify/Delete

      인천에한마을버스는
      인천마을버스중 노선은젤로 짤지만
      차가 마을버스중에선 가장만아서
      신호하나에 차가3~4대씩붙습니다
      배차간격3-5분
      차량18대
      노선번호511번

  16. (주)인천여객 2010.08.21 15:47 신고 Modify/Delete Reply

    근데 (저강지훈)차가10대넘으면만은거인가요
    지난번에4번을동인천역에서타고올때
    1시간기달렸더니 건너편에서막 기차놀이하면서오네요
    승객들빡첫음 운전기사는
    신세계백화점에서 차가막힌다구했습니다

  17. 김경렬 2010.08.23 21:19 신고 Modify/Delete Reply

    뭐 청주 105번은 3대가 기차놀이를 하는데... 3대가 레이싱을 하죠.. 시외구간에서..

  18. 조동일교주 2010.09.20 13:30 신고 Modify/Delete Reply

    배차간격이 좁혀졌으면 브레이크를 밟으면 됩니다
    하지만 배차간격이 벌어졌으면 뒤에 차가 추월을 나가면 됩니다
    하지만 운수회사에서는 반드시 지켜야 할 법칙이 있습니다
    -앞차를 추월나가지마라-
    왜 앞차를 추월나가지마라고 하는 이유는?
    추월을 나가면 총운행횟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가정을 합시다
    아침07:00시 차량(막차)운행 순번에 운행을 합니다
    앞차와 벌어졌는데 뒤차가 추월을 나갑니다
    이렇게 운행을 하게 되면 막차(22:00)에 나갈 수가 없는 사태가 발생이 됩니다
    운전자가 책임지고 배차간격을 준수하여 어떻게 하든지 간격유지를 해야
    지자체에 인가된 운행횟수가 나오는 것입니다
    배차간격은 6분
    적색불에 버스가 서 있으면 배차간격은 9분으로 변합니다
    다음 정류소에 도착하면 승객은 6분승객이 아닌 9분승객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9분승객이 승하차하고 노약자가 승하차를 하면 또 신호등을 놓쳐
    배차간격은 12분으로 변합니다
    이제 뒤차가 빈차로 서 있게 되는데
    앞의 앞차는 절대추월나가지 말라는 절대원칙에 의하여
    뒤차는 빈차로 따라오게 됩니다
    이에 승객을 가득싣은 12분의 배차간격을 가진 버스는 신호위반과 과속
    무정차통과를 일삼으며 무리한 운행을 합니다
    만약 무리한 운행을 하지 않으면 또 배차간격은 15분으로 늘어납니다
    15분이 18분이 되고...
    뒤에는 3대이상의 시내버스들이 기차놀이를 합니다
    18분으로 벌어진 차는 차고지에 도착하여 휴식시간없이 밥도 굶고
    오줌도 눟지 못하고 차회운행을 나갑니다
    어떻게 벌어진 차의 간격을 좁히는냐는 앞에서 설명이 되었습니다
    1.운행횟수를 없애고 승객의 수요에 의한 배차간격과 인가하면 됩니다
    2.앞차를 추월나가면 안된다는 것은 수익금 때문에 그렇습니다
    시내버스는 수익금의 압박을 많이 받습니다
    버스기사들의 수익금의 압박을 해소시켜주면 됩니다

    저의 블로그에 오니 님의 블로그에서 링크가 되어 유입이 된 것이 82명이
    유입이 되었던군요
    한글자 적고 사라집니다

    두서없이 글을 썼습니다 양지바랍니다

  19. 조동일교주 2010.09.20 22:41 신고 Modify/Delete Reply

    외국의 시내버스는 배차간격이 맞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시내버스는 배차간격이 맞지 않습니다
    왜?
    6분배차를 가지고 차고지에서 출발을 합니다
    정류소에 도착을 하니 노약자가 승차를 하면서
    출발이 지연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녹색불에 신호를 받고 출발을 해야 하는데 출발을 하지 못해
    빨간불에 서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배차간격은 빨간불에 서 있으므로 배차간격은 9분으로 늘어났습니다

    다음 정류소에 도착하니 승객이 6분승객이 기다리는 것이 아니고
    9분 승객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9분승객이 승하차를 하므르 시간이 지연이 되어 또 녹색불의 신호등을 놓쳤습니다

    이제 배차간격은 12분이 되었고 12분의 배차간격으로 운행을 합니다
    다음 정류소에서 도착하니 뒤에 차가 붙었습니다

    이때 뒤에 차는 앞차가 승객을 태우고 갔으므로 빈차로 서 있게 됩니다
    뒤차가 추월을 나가 12분의 승객을 태우고 가고 만차의 시내버스는 무정차로 질주를 하게 되면
    배차간격은 맞아 들어갑니다

    하지만 앞의 댓글처럼 절대 앞차는 추월나가지 마라는 불문율로 인하여
    만차의 시내버스는 계속 운행이 지연이 되고 뒤에 시내버스는 3~4대가 기차놀이를 하면서 따라오게 됩니다

    왜?
    배차간격이 벌어져서 차고지에 도착한 시내버스는 휴식시간이 0분이 되어
    차에서 내리지도 못하고 밥도 굶고 나가야 됩니다

    하지만 이를 반항하고 밥을 먹고 나가게 되면
    배차간격은 30~40분이상을 늘어가게 됩니다
    6분배차간격이 30~40분 배차간격으로 늘어나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이렇게 되면 몇칸씩 배차순번이 뒤로 밀리면서
    지자체에 인가한 운행횟수를 지키지 못하게 됩니다
    즉 운행횟수가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수익금의 감소로도 이어집니다)

    그래서 운수업체는 앞차를 넘지마라
    6분배차로 시간표를 운전자에서 주었다면
    운전자는 책임지고 6분간격으로 운행을 하라

    무리하게 신호위반을 하든 과속을 하든 노약자가 좌석에 앉든 말든
    앞차와 6분배차간격을 유지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중간에 배차간격이 벌어지게 되면 그 벌어진 간격만큼 운행횟수가 줄어드니
    책임지고 어떻게 하든 배차간격을 준수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외국의 시내버스처럼 앞차가 배차간격이 벌어졌으면 뒤차가 추월을 나가고
    추월은 나간 뒤차는 순번이 앞당겨지면서 일찍 퇴근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배차간격은 맞게 됩니다

    하지만 외국처럼 운행을 하게 되면
    운수사업자는 수익금에서 타업체의 경쟁에서 수익금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승객의 안전은 뒷전이고 오직 운행횟수(도로에 더 많이 투입을 하여 수익금을 올린다)
    에만 몰두하게 되면서 시내버스의 배차간격은 맞을 수가 없게 됩니다

    님의 블로그에 더 이상 글을 작성할 일이 없습니다
    남의 블로그에 이렇게 글을 쓰는 게 저의 적성에 맞지 않는데.....
    아무튼 긴 댓글달고 사라집니다

    참 그리고 버스운전석에 간격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사람을 죽이는 것이지요

    간격기를 보면 6분배차인데
    앞차 12분 뒤차 3분이라고 간격기가 띄게 되면
    운전자는 12분을 9분으로 줄이기 위해
    신호위반과 과속을 하면서 운행을 합니다
    만약 배차간격이 12분으로 벌어졌는데
    도로교통위반과 운수사업법위반행위를 하지 않고 운행을 하게 되면....
    ㅋㅋㅋㅋ노숙자 됩니다
    정말 재미있는 조선입니다
    ㅎㅎㅎㅎㅎ

  20. 사고버스 2010.12.13 19:52 신고 Modify/Delete Reply

    ken7309차는 안되요
    27도 안되는데...
    그리고요 고속도로나 태평동,평촌에 트래픽 없어서 말이죠
    29기대합니다.

Write a commen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