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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에 관해서...

경의선 전동열차의 서울역 인근에서의 저속운행의 이유는 무엇인가요?

2010.03.22
철도공사에 이게 너무너무 궁금해서 질문을 올렸습니다.ㅋㅋ
답변이 달리면 답변 내용도 이곳에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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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의선 전동열차의 서울역 인근에서의 저속운행의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경의선을 이용하는 시민중의 한 사람입니다.
경의선 덕분에 예전보다 통근이 많이 편해졌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궁금한 것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경의선의 종착역인 서울역에 진입할 때 그리고 서울역에서 출발할 때 열차가 굉장히 천천히 진행하던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어떤 분들께서는 급곡선구간이라서 저속운행을 한다고 하시는데,
해당 구간 곡률반지름의 경우에는 대충 봐도 400m는 넘는 것 같습니다.
이정도의 곡선구간에서는 속도제한이 아무리 심하게 걸려도 60km/h정도일텐데 저속운행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떤 분들께서는 철도건널목 때문에 속도제한이 걸린다고 하시는데,
다른 철도건널목의 경우(예 : 화전역 옆에 있던 지금은 철거된 건널목, 가좌역 인근 철도건널목)에는 큰 속도제한 없이 열차를 운행하고 있기 때문에 설득력이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어떤 분들께서는 서울역 진입구간의 평면교차떄문에 그런다고 하시는 분도 계신데... 철도공사에서 관리중인 다른 구간의 평면교차시의 속도와 비교해봐도 서울역에서의 속도는 너무나도 느립니다.(예 : 산본역의 평면교차속도와 비교할 경우)

어떤 이유 때문에 현재 느린 속도로 열차가 운행되고 있는지,
앞으로 이 문제점이 개선될 여지는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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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3.23
어제 질문을 올렸는데 오늘 오전에 전화연락이 철도공사에서 오더군요.
전화로 답변을 들으니 참 신기하기도 했고, 친절함에 감동까지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메일로도 관련 내용이 와서 공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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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승현 ] 님께서 보내주신 의견에 대한 회신내용입니다.

회신내용

유승현 고객님 반갑습니다.

한국철도공사의 발전을 위하여 깊은 관심을 가져주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한국철도공사에서는 철도를 이용하시는 고객의 보다 나은 편의를 위하여 새롭게 KTX-산천을 운행하는 등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서울역내 북쪽 방면 열차운행속도 제한으로 인하여 본의 아니게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죄송한 말씀을 드립니다.

고객님께서 궁금해 하신 내용에 대하여 유선으로 상세히 말씀드렸듯이 현재의 상황에서는 고객님의 안전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듯이 앞으로 안전은 물론 즐거운 여행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는데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철도에 애정과 관심으로 지켜봐 주신 점 거듭 고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환절기에 건강조심하시고 항상 행운이 고객님과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회신부서
코레일지역본부>서울본부>영업팀

회신담당
황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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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전화 내용상의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 : 곡선구간 분기기 때문에 속도제한이 걸립니다.

내용 :
서울역 북부 선로의 곡률반경은 400m로 속도제한은 75km/h입니다.
서소문 건널목은 열차 속도제한과 관련이 없습니다.
평면교차는 속도제한에 별 영향력이 없습니다.

곡선구간에 분기기가 설치될 경우 안전을 위해 속도를 제한받게 됩니다.
곡선구간선로는 슬랙이 존재하게 되어 궤간이 일반적인 선로보다 넓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탈선 위험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런 곡선선로에 또다른 탈선위험요소인 분기기를 설치하게 되어
15km/h의 제한속도가 걸리게 된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분기기구간을 직선화시켜야 하는데,
지하화를 하여 직선화시키든가,
주변 땅을 매입하여 직선화시키든가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곡선부에 있는 서소문고가도로의 경우
서울시의 소유라 철도공사 입장에서는 관여하기가 힘들고,
담당자분 말씀으로는 그 고가차도가 문화재인가로 지정이 돼 있어서 건드릴 수가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혹시 선로 외적인 요소가 그 원인이었다면 문제해결이 쉬울 수도 있었겠지만,
선로 구조 자체가 이렇게 돼 있다 보니
이게 개선될 가능성은 너무나도 낮아보입니다. ㅠㅠ

서울역을 개선하는 것 보다
차라리 경의선이 용산까지 얼른 완공되기를 기다리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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