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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max

강좌 2014.09.08 17:30

머티리얼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하면 x 익스포트에서 에러가 나므로
숫자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영어문자로 사용해보니 에러가 안난다.

3dsmax 에서 m 눌러서 머티리얼 창 띄운 다음에
화면 중간 오른쪽에 보면 스탠다드부분이 있는데,
거기를 눌러서 FlightSimX 로 바꿔야 한다.
만약 안해주면 오브젝트 자체가 플심x에서 안나온다.

fs2004 : 디퓨즈-낮텍스쳐, 앰비언트-밤텍스쳐
fsx : 2004와 호환도 되고, 셀프일루미~-밤텍스쳐
결론 : 셀프일루미네이션에다가 야간텍스쳐를 적용시켜라.
야간텍스쳐 이름은 아무렇게나 해도 되는 것 같다.(추측)

텍스쳐 이름에 한글을 사용하게 되면 작동을 안한다. ㅠㅠ
영어로 하니까 된다. ㅠㅠ
영어로 하면 띄어쓰기나 기타문자나 길게 이름지어도 잘된다.

3dsmax에서 작업시 텍스쳐포맷은 아무거나 다되지만,
fsx에서는 dds로 해야 한다.
bmp순수한 형태 그대로 사용해봤는데 아주 가까운거리에서는 보이고
일정거리 떨어지면 안보이는 그래픽깨짐현상이 나타났다.
예를 들어 test.jpg나 test.bmp로 3dsmax에서 작업했다면
이미지툴로 test.dds로 변환시켜줘야 fsx에서 정상인식한다.
밉맵도 설정해주고, dxt-1설정해준다.

시너리제작후 fsx 구동시킬 때
텍스쳐 폴더에 만약
test.bmp와 test.dds가 같이 있는 경우 플심은 우선적으로
bmp파일을 불러오게 된다.
그래서 텍스쳐가 깨져 보이게 된다.
따라서 텍스쳐 폴더에서 bmp파일은 이름을 바꿔버리거나 다른데로 옮기거나 해서
dds만 플심에서 로딩하도록 해야 한다.

그룹을 미러시키면 맥스에선 정상으로 보이지만,
플심에서는 폴리곤이 플립된채로 보이는 에러가 생긴다.

어태치포인트를 복사붙여넣기하면 에러가 생긴다.
그냥 하나하나 일일이 넣어줘야 하는 것 같다.
만약 그냥 복사붙여넣기하면 MDL -(BglComp)-> BGL 변환이 안된다.

머티리얼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하면 안되는걸 위에서 언급했었는데,
추가적으로 각 머티리얼의 이름은 중복되면 안된다.
귀찮아서 머티리얼 다섯 개의 이름을 전부다 q로 설정했더니
오브젝트에 다섯 종류의 머티리얼이 입혀진게 아니라
한 종류의 머티리얼만 입혀져버렸다.
각 머티리얼의 이름을 다르게 해야 한다.

미타2한국도시풍경 제작 끝내고 나서
포맷 후 다시 시너리로 돌아와 김포 제작하려 하는데,
3dsmax8 sp3 + fsx sdk sp1a 조합에서 x익스포트 에러가 났다.
그래서 대안을 찾아냈다.
3dsmax9 sp2 + fsx sdk sp2 조합을 하면 된다.
sdk sp2에서는 3dsmax9도 지원한다.
설치법은
C:\Program Files\Microsoft Games\Microsoft Flight Simulator X SDK\SDK\Environment Kit\Modeling SDK\3DSM9
의 Plugins 와 Scripts 를
C:\Program Files\Autodesk\3ds Max 9
에 복사하고 나서
C:\Program Files\Microsoft Games\Microsoft Flight Simulator X SDK\SDK\Environment Kit\Modeling SDK\bin
의 modeldef.XML 을
C:\Program Files\Autodesk\3ds Max 9\plugins
에 복사하면 된다.

.x로 익스포트한 다음에 .x파일을 XToMdl.exe에 드래그드롭해서 .mdl로 변환하려고 하면,
.mdl파일 크기가 0kb로 되는 에러가 있었다.
닷넷프레임워크도 3.0으로 설치해보고,
fsx sdk 오리지널, sp1a, sp2종류별로 다 해보고,
포맷도 해보고,
윈도우xp 언어도 영어로 바꿔봤지만 다 안되다가 방법을 찾았다.
방법은 최신버젼 다이렉트x9.0을 설치하는 것이다.
directx_nov2007_redist를 설치하니까 이제 정상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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