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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리얼리스틱 시너리 제작도중 기록

강좌 2014.09.08 17:30

포토 리얼리스틱 시너리 제작법

포토 시너리 메이커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포토 시너리 메이커를 작동시키려면 resample과 imagetool이 필요한데,
resample은 반드시 fs2000sdk 것을 써야 한다.
resample은 fs2000것이 아닌 2002나 2004 혹은 x용을 쓰려고 하면
에러가 나므로 잘못 쓸 일이 없다.

그러나 imagetool의 경우 아무 버젼이나 쓰면 텍스쳐파일이 변환이 되지
않는 문제가 생긴다.
imagetool은 반드시 FS2002용을 써야 한다.
이걸 몰라서 엄청 고생했었다.

그리고 좌표 설정을 할 때는
프로젝트 프로퍼티스에서 설정하는 상하좌우 좌표의 경우에는
이상하게 자꾸 값이 변하고
시너리 적용도 이상하게 된다.
따라서 프로퍼티스에서 하지 말고,
캘리브레이션에서 2포인트 캘리브레이션을 눌러서 명확한 두 지점을 눌러
그 두 지점의 정확한 좌표 (예37:00:00.00 127:00:00.00 형식)
를 입력해주면 다른 모든 것(좌표, 픽셀당 각도 등)은 자동으로 맞춰진다.

텍스쳐의 제한사항은
bmp의 경우 색상수가 24비트여야만 한다.
32비트와 같이 24비트가 아닌 비트수로 맞추면 텍스쳐 변환이 안된다.

시너리 제작시 두 지점 좌표 입력하면
화면상에 흰색 선이 바둑판모양으로 생긴다.
이게 LOD 블럭인 것 같다.
근데 시너리를 만들 때 이 바둑판 모양 중 제일 바깥쪽 블럭들은 삭제된다.
아마 LOD 블럭 단위로 시너리가 구성돼야 하는데,
외곽부분은 포토시너리가 불완전하기 때문에 잘라버리고
외곽 안쪽에 정상적인 정사각형 형태의 LOD블럭만 시너리화 되는 것 같다.

알파채널용 bmp텍스쳐파일을 넣으면 시너리 생성 도중 에러가 떴었다.
근데 그건 임시폴더에 임시파일이 너무 많이 들어 있어서
꼬였던 것 같다.
그냥 간단하게 임시폴더(TmpAlpha, TmpBmp 따위)를 지워주면 문제 해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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