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OMSI2 영동고속도로

풍경제작 2015.04.18 22:01

요새는 OMSI2라는 버스 게임을 건드려 보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게 되면서 미타2가 에러가 나서 제대로 작동이 안되고 한동안 버스게임을 못 했엇는데요,

그동안 미타2를 대체할만한 버스게임을 찾으며 시간을 보내다가

전에 옴시라는 게임을 접하게 되었고, 상당히 사실적이어서 굉장히 놀랐었습니다.

그러다가 옴시를 계속 이리저리 건드려보다보니 자동차 추가도 되고 맵 추가도 되니 미타2를 대체할만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어 그 가능성을 시험해 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결과로는 미타2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와는 약간의 별도로 다른 얘기를 하고자 하는데요,

그동안 자동차 게임에 나오는 차량이나 자동차 등의 환경의 경우 실제 존재하는 환경을 구현한 경우가 많이 있었고, 게임으로 접하는 것 보다 차라리 실제 운전을 하면서 경험하는게 더욱 재미있기 때문에 운전을 게임을 통해 할만한 가치를 크게 못 느꼈었습니다.

그런데 실제 운전 환경에서 도저히 경험해 볼 수 없는 부분이 생겼습니다.

바로 지금은 사라진 옛 도로에서의 운전입니다.

저같은 경우 어렸을 적 어렴풋한 기억에 왕복 2차로의 영동고속도로가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당시의 그런 고속도로는 전국 어느 길을 가 봐도 경험을 해 볼 수가 없더군요.

왕복2차로로 좁은길이지지만 고속도로라서 선형은 어느 정도 우수한 길..

영동고속도로 구간 중 옛 구간이 남아 있는 곳이 있긴 하지만 그곳을 달려도 옛날 느낌을 재현하기는 쉽지가 않았습니다.

도로는 있지만 주변의 다른 차량들이 없기 때문인 것 같았습니다.

옛 영동고속도로는 선형도 어느정도 되고 차량도 많이 다니는 그런 간선도로였지만 지금 일부 구간 남아 있는 옛 영동고속도로는 이제는 차량이 안다니는 지선으로 변했습니다.

그나마 비슷한 도로가 88올림픽고속도로가 있긴 한데 태백산맥을 넘는 영동고속도로에 비해 험준도가 부족하고, 평면교차로도 하나밖에 남아 있지 않고, 옛 영동고속도로에서는 할 수 있던 추월을 전혀 못하는 도로가 되어서(중앙에 봉 같은 것을 세워서 추월을 못 합니다.) 운전환경이 옛 영동고속도로하고는 많이 다른 것 같았습니다.

결국 옛 영동고속도로를 느끼려면 게임 속에 구현을 해야 하는데 그동안 적합한 게임을 찾지 못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발견한 옴시를 살펴보다가 보니 영동고속도로를 구현하는데도 아주 적합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영동고속도로 제작쪽을 건드려 보기 시작했습니다.



DEM데이터(지형데이터) 및 위성사진데이터를 옴시에 적용시킨 모습입니다. 위성사진을 기반으로 하여 도로의 수평적 선형을 추정하여 고속도로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위성사진데이터는 작업 중에 참고용으로 볼 수는 있는데 게임 환경 속에 나오게 하는 방법은 찾아내지 못해서 게임에서는 위와 같이 잔디밭에 도로가 그냥 나오게 됩니다.

게임 환경 속의 모습입니다. 차량이 다니고 있습니다.

운전석에서의 모습입니다.

신갈JC 고가도로 부분에서의 모습입니다.


참고로 옛 영동고속도로의 느낌을 느껴보고자 하는게 이번 제작의 목적이라서

현재의 신갈JC와는 다른 모습으로 신갈JC를 구현했고요,

운전자에게는 주변 풍경보다는 도로의 선형 및 구조 및 교통상황이 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해

오브젝트 제작쪽은 일단 제쳐두고 그때당시의 도로 선형 구현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이런 옛 고속도로를 달리는 느낌은 다시는 못 느낄 줄 알았는데 게임에서 이걸 간접적으로나마 느끼다니 개인적으로는 참 감회가 새롭습니다.

그리고 실제 지형데이터 기반으로 제작중이다보니 스케일도 실제 스케일이라서 영동고속도로 전구간을 운행하려면 몇시간 걸릴 것 같습니다. 옛날 실제 영동고속도로처럼 길 막히는 것도 해보고 싶고, 눈내리는 날씨도 해보고 싶고 그럽니다.





신갈-마성간 운행동영상

신고

'풍경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OMSI2 영동고속도로  (7) 2015.04.18
흑산, 울릉공항  (3) 2015.03.03
사천 엑스포 시너리 작업중  (5) 2014.09.11
거가대교  (10) 2010.10.03
Microsoft Flight FAQ.  (1) 2010.09.24
김포공항 인근 산 및 인공장애물(아파트-AGL60m적용)  (0) 2010.09.10

-Copyright(c) 2001 - 2008 Seung Hyun Yoo All right reserved
-위 내용의 모든 저작권은 유승현에게 있으니 본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하는 행위를 금합니다.
-위 내용이 유용하다고 생각하신다면, 퍼가시기보다는 링크로 퍼뜨려주시기 부탁드립니다.
Trackback 0 : Comments 7
  1. 인간 2015.04.25 03:11 신고 Modify/Delete Reply

    흥미가 동하는 구석이 있군요. 요즘 유승현님이 플심 시너리 제작에 주력하시기에 버스게임에 대한 흥미가 식어버린 게 아닌가 했는데 그것은 아니었군요.
    사실 MM2가 나온 지 10년도 넘어가는 게임이라 이제는 한계를 맞닥뜨린 게 사실입니다. 이제는 MM2가 나올 때와 달리 시간도 어느덧 흘러 버스만을 위한 게임도 나왔군요.
    ETS2 수준의 사실감과 함께 애드온 추가가 가능하다면 MM2를 대체하기에 손색 없어 보입니다.

  2. omsi2 2015.05.17 10:51 신고 Modify/Delete Reply

    저도요즘 컴터를 복원한후부터 미타가 않돌아가서 omsi2로 갈아타고 있거든요 저도 제작에 도움을 드리고 싶네요

  3. 홍성진 2015.05.21 19:01 신고 Modify/Delete Reply

    이거 어디서 받아여?

  4. teciyoo 2015.05.26 11:57 신고 Modify/Delete Reply

    네. 계속 해보니까 미타2를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나름대로 결론내렸습니다. 아주 훌륭한 버스시뮬레이터인 것 같습니다. 혼자서 제작해보고 있는데 좀더 내공을 쌓은 후에 전문가분들께 도움을 요청드리겠습니다.^^ 지금은 저도 초보라 뭘 공부해야할지도 잘 몰라서요. 그리고 본 풍경은 오늘자로 공개했으니 자료실에서 받아가시면 됩니다.

  5. 22 2015.06.26 19:07 신고 Modify/Delete Reply

    이거 오류인가요 시동이커지긴하는데 차가안움직이네요

  6. teciyoo 2015.07.10 19:03 신고 Modify/Delete Reply

    차가 안움직이면 클러치를 밟은 채로 기어를 넣고 엑셀을 밟으며 클러치를 떼야 차가 나갈겁니다. 기본셋팅은 클러치는 Tab키, 기어는 1~5 숫자키로 하시면 될겁니다.

  7. cty0309 2016.02.05 00:23 신고 Modify/Delete Reply

    저는 윈도우10으로미타2를돌리고있습니다렉은잘안걸리는군요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