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

MM2 백미러를 이용하여 차폭정보를 알아내는 법 - 백미러 설정에 관한 강좌

저는 아직도 예전에 받아뒀던 nsac을 가지고 운전을 하곤 합니다.
왠지 이 차가 손에 익어서 그런지 제일 편하고
제 나름대로 실제 차량의 움직임과 비슷하게 셋팅을 조금씩 조금씩 바꿔놓다보니 이차를 하다가 다른차를 몰면 왠지 실제감이 안나서 이 구형차 아직도 몰고 있습니다.^^
근데 이번에 건드려본 셋팅은 백미러 부분입니다.
이건 회원분들 나름대로 제일 좋아하는 차가지고 셋팅을 건드려보시면 될 것 같네요.

!!!!!!!!!!!!!이 표시가 있는 부분부터 다음 이 표시가 있는 부분까지는 아주 기본적인 설명이므로 미타 애드온 건드려보신 분들께서는 건너뛰셔도 됩니다.!!!!!!!!!!!!!!

우선 차량 파일을 압축해제합니다.
제 경우에는 이 파일입니다.
[H-NSAC_1138939032_fix2.ar]
이걸 [H-NSAC_1138939032_fix2]폴더에 압축해제 후 [H-NSAC_1138939032_fix3]와 같은 식으로 이름을 바꿉니다.(원본 보존을 위하여)
그리고 폴더로 들어갑니다.
~\H-NSAC_1138939032_fix3\tune\
까지 들어가면 [ECN.mmMirror] 와 같이 확장자가 [.mmMirror]인 파일이 있습니다.
그걸 더블클릭하면 파일을 열 수 없다고 나오는데요,
[목록에서 프로그램 선택]을 누르시고
아래쪽으로 드래그래서 [Notepad]를 선택하시고 확인 누릅니다.
그럼 파일이 열리는데요, 일단 이 파일을 [원본 - ECN.mmMirror]라는 이름으로 저장합니다.(원본 보존 목적)
그리고 메모장을 닫고 다시 [ECN.mmMirror]를 더블클릭합니다.
앞으로는 더블클릭하면 하면 자동으로 메모장으로 열릴겁니다.

!!!!!!!!!!!!!!여기부터는 자세한 설명 들어갑니다.!!!!!!!!!!!!!!!!!!!!!!!

제가 열어 본 [ECN.mmMirror]파일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수치들은 제가 가지고 있는 nsac에 최적화시킨 것입니다.
각자 이용하는 차량에 맞춰 수치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type: a
mmMirror {
Position 0.000000 2.50399 -6.05999
Size 0.300000 0.300000
Fov 60.000000
Aspect 1.333333
NearClip 1.000000
FarClip 60.000000
}

이제 각 수치별로 설명 들어갑니다.

Position : 백미러의 위치, 단위는 미터
0.000000 : 좌우 좌표, 오른쪽이 플러스, 왼쪽이 마이너스
2.50399 : 상하 좌표, 위가 플러스, 아래가 마이너스
-6.05999 : 앞뒤 좌표, 뒤가 플러스, 앞이 마이너스
-> 차량 중심점으로부터 앞으로 6.05999미터, 위로 2.50399미터 지점에 백미러가 위치하는 형태입니다.

Size : 화면상에서 표현되는 백미러의 크기입니다.
0.300000 : 모니터 가로해상도에 대한 백미러의 상대크기
0.300000 : 모니터 세로해상도에 대한 백미러의 상대크기
-> 이와 같이 0.3 0.3으로 설정하면 해상도 800x600 상태에서는 800*0.3 x 600*0.3 = 240x180 크기의 백미러가 화면에 나오게 됩니다.

기본 비율인 0.3 0.16상태에서는 백미러에 옆은 잘보이지만 위아래가 너무 좁게 보이므로 위아래로 넓혀서 보는게 좋습니다.

Fov : field of view입니다. 즉, 얼마나 넓게 볼 것이냐입니다. 도량형은 라디안이 아닌 도 입니다. 수치를 30을 입력하면 30도의 시야로 보는 것이고, 60을 입력하면 60도의 시야로 보는겁니다. 당연히 큰 수치를 입력할 수록 넓게 보입니다.
60.000000 : 이게 각도 수치값입니다. 참고적으로 fov의 수치는 백미러 가로세로중에서 더 좁은 쪽에 맞춰집니다.(이번 참고는 안중요하니까 신경쓰지 마세요.)

Aspect : 가로세로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백미러의 크기는 일단 생각하지 마시구요, 백미러에서 보이는 영역은 아까 입력한 fov의 값인 60도 영역입니다. 근데 여기에다가 1.3과 같은 수치를 넣게 되면 세로방향 fov는 60도 그대로이지만 가로방향 fov는 60도의 1.3배인 78도가 됩니다. 이해하시는 분들도 계실거고 이해 못하시는 분도 계실텐데요...
그냥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아까 백미러 크기가 240x180였죠? 이 크기에서는 세로에 대한 가로의 비율이 세로가 3일 때 가로가 4입니다. 다시 말해서 세로가 1일 때 가로가 1.333..입니다. 이 값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참고적으로 백미러 가로세로크기비율과 다른 값을 넣어주면 가로나 세로 둘 중 한쪽으로 찌그러지거나 늘려진 형태로 보이겠죠?
1.333333 : 수치 입력합니다.

NearClip : 백미러 위치로부터 얼마나 가까이까지 볼 것인가를 의미합니다.
1.000000 : 1이라는 수치는 백미러 기준점으로부터 1미터 이상 떨어져 있는 것만 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FarClip : 이건 반대로 백미러에서 얼마나 멀리까지 볼것인가입니다.
60.000000 : 60미터 까지만 본다는 의미입니다. 기본 수치로는 아마 100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요, 백미러로 그렇게 멀리까지 보는 경우는 거의 없어서 60정도로 줄여서 사용합니다.

!!!!!!!!!!!!!!!!!!여기까지 백미러 설정 설명이었습니다.!!!!!!!!!!!!!
설정값을 이리저리 바꿔보면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게 하십시오.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되면 백미러 수치는 더이상 바꾸면 안됩니다.
아니, 바꿔도 되지만 설정을 바꾸게 되면 다음 단계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작업한걸 ar화합니다.(설명 계속 하다보니 자잘한건 설명이 좀 귀찮아지네요. 죄송합니다만 초보자분들께서는 ar화 모르시면 다른 강좌 찾아보세요.)
!!!!!!!!!!!!!!!!이제부터 백미러에 비치는 차폭 정보를 얻는 법 설명 들어갑니다.!!!!!!!!!!!!!

미타2를 켭니다.
게임을 시작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스크린샷을 [찍는]다는 것과, [백미러]를 켜둬야 한다는 겁니다.
(아참! 한 가지 더 중요한게 있는데요, 바운드 파일이 제대로 안돼있는 차량의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바운드가 제대로 돼있는 차를 쓰시거나 바운드를 차량 크기에 맞게 고쳐서 쓰세요. 바운드 수정법은 생략합니다. 다른 강좌 참고하세요.)
벽이 일자로 길게 있는 건물에 가서 차량의 왼쪽을 벽에 거의 완벽하게 붙입니다.
그 상태에서 스크린샷을 찍습니다.

다음에는 차량의 오른쪽을 벽에 붙이고 스크린샷 찍습니다.

다음에는 차량의 뒤쪽을 벽에 붙이고 스크린샷을 찍습니다.

다음에는 차량의 뒷바퀴가 스크린샷과 같이 텍스쳐 경계면에 수직으로 위치하도록 하고 스크린샷을 찍습니다.

백미러상에 표현돼야 할 정보가 차량 왼쪽폭, 오른쪽폭, 차량 뒤, 차량 뒷바퀴 위치이기 때문에 이렇게 찍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나서 포토샵으로 스크린샷 네 개를 불러와서 작업 하나를 새로 만들어 네 개의 스크린샷을 모두 한 작업에 넣습니다.

백미러 위치만 남도록 그림을 잘라냅니다.

그리고 네 장의 스크린샷상의 정보를 바탕으로 선을 그읍니다.
선 모양을 깔끔하게 만들고
외곽선을 그은 후 저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까지 차폭 정보 얻는 단계였습니다.!!!!!!!!!!
!!!!!!!!!!!!!!!다음 단계는 모니터의 백미러 크기 알아내는 단계입니다.!!!!!!!!!!!

이번 단계는 단순합니다.
미타2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백미러를 켭니다.
백미러가 나오면 백미러 크기를 자를 대고 잽니다.
제건 가로 9센티, 세로 7센티가 나왔습니다.
이걸 종이에 적어둡니다.

!!!!!!!!!!!!!!!!!!다음 단계는 인쇄입니다.!!!!!!!!!!!!!!!!

아까 만든 그림 파일을 인쇄해야 합니다.
이걸 방금 잰 백미러 크기하고 똑같게 인쇄해야 합니다.
각자 편한대로 크기 맞춰서 인쇄하면 되는데요...
방법 모르시는 분은 [알씨]를 이용하는 법 설명 들어갑니다.
[알씨]로 그림파일을 열고서
[파일] - [인쇄하기] 로 들어갑니다.
[용지 크기에 맞춤]에 체크를 풀어주고
[직접지정]에 체크하고
[너비]에 90, [높이]에 70입력하고 [인쇄] 누르면 됩니다.
꼭 90, 70 입력하시는게 아니라 아까 모니터상의 백미러 크기 자로 재신 것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음 단계는 오리기입니다.!!!!!!!!!!!!!!!!

인쇄된걸 칼과 자를 가지고 사진과 같이 오립니다.
그리고나서 미타2를 실행시키고 백미러를 켜서 백미러 위치에 맞춰서 모니터에 붙입니다.(좀 황당하게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미타2 백미러 특성상 백미러보다 상위 레이어로는 뭔가를 붙이는게 불가능한 시스템이라 이 방법 밖에 없습니다.)
셀로판 테잎 같은걸 이용하시면 되겠고...
깔끔하게 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께서는 코팅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근데 단점은 미타 안할때는 불편할 것 같네요. ㅋㅋ
미타 하나 하는데 이렇게까지 하다니... 제가 생각해도 완전 오덕후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그동안 차폭에 관한 정보를 얻기 힘든 미타를
이제는 차폭정보도 얻어가면서 더욱 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