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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제작

권현우님께 우편을 보냈습니다.

권현우님께 우편을 보냈습니다.

이제 권현우님만 허락하시면 4호선 공개에 대한 모든 문제는 해결이 되겠네요.
근데 너무 오랫동안 연락이 끊겨 있어서 다시 연락하는게 쉽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가능한 모든 우편주소로 우편을 보내봤습니다.

권현우 skykite9@naver.com
권현우 hyunwookwon@naver.com 반송
하늘연 mire0313@naver.com 반송

근데 위 세 개의 주소 중에서 두 개는 반송됐네요.
아마 오랫동안 사용을 안하셔서 휴면계정이 됐나봅니다.
나머지 하나라도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현우님 싸이 주소인데 지금 사무실에서는 싸이가 막혀 있어서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나중에 집에서 접속해봐야겠네요.
cyworld.nate.com/kiteofsky

아래는 현우님께 보낸 우편 원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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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현우님 안녕하세요? 유승현입니다. 4호선 공개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권현우님 안녕하세요?
유승현입니다.
오랜만에 이렇게 인사를 드리는 것 같네요.
그동안 잘 지내셨나요?

저는 그냥 평소처럼 평범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요새는 여유시간을 활용하여 이런 저러 애드온 제작에 손을 대고 있습니다.
전에 4호선 제작을 위해 밤낮없이 몰두하다가
저는 지하철 탈 일이 너무 없다보니 의욕이 금방 식어버려서
그 이후로는 4호선은 손을 못대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의 풍경을 연구하면서 약간의 제작을 하다가
오류가 너무나도 많아 지쳐서
우연히 미드타운 매드니스2라는 자동차게임의 풍경에까지 손을 대게 됐습니다.
현재는 미드타운 매드니스2 맵 만들던 것은 거의 마무리 단계입니다.
사실 완벽한건 아니고 만들다보니 이것도 지쳐서 기본적인 것만 구현하고 끝내려 합니다.^^

이렇게 지내다가 최근에 들어서 전에 개발해놓은 4호선 공개에 대해 생각해보게 됐습니다.
전에 현우님께서 생각하셨던 가장 큰 걸림돌은
4호선을 공개할 경우 서울메트로와 코레일측에 보안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최근들어서 많은 회원분들께서 철도매니아 사이에 알려진 '보안'이라는 수준이 필요 이상으로
너무 높게 설정되어 있어서 정당한 자유를 많이 침해한다는 여론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저는 혹시 노선제작에 있어서도 정당한 자유를 찾지 못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서울메트로와 코레일에 노선제작에 관해 어디까지 자유가 허용되는지를
문의드려 봤습니다.

아래는 제가 서울메트로, 코레일에 올린 문의 원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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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선로와 열차를 비슷하게 구현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제작해도 괜찮은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유승현이라고 합니다.
철도교통 관리를 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십니다.

얼마 전에 터널 사진을 찍어도 되는지에 대한 질문글이 올라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터널 사진은 찍어도 좋다고 답변을 달아주신걸 봤습니다.
그동안 터널사진촬영 허용여부에 대해 논란이 많았는데,
답변 덕분에 촬영허용여부가 확실해졌네요.^^
명확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전부터 많이 궁금해하던 것들이 있는데,
질문을 드려도 괜찮을지요?

만약 게임에 실제 철도의 선로배치와 똑같은 선로배치를 구현하고,
실제와 똑같은 구배/곡선구간을 구현하고,
실제와 비슷한 환경을 꾸미게 될 경우에
문제가 되는지, 아니면 허용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만약 철도 자체를 구현하는건 문제가 안되지만,
철도 주변부를 구현하는게 문제가 된다면,
철도 인근에 구현하면 안되는것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군사시설과 같은건 구현하면 안되는 것 같지만 그 외에는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현재 운행되고 있는 지하철 전동차를 실제와 비슷하게
게임에 구현시키게 되는 경우에도
(비슷하다는 의미는 운전실 모습/열차성능/소음 등입니다.)
문제가 되는지, 아니면 허용되는지,

그리고 위와 같은 시뮬레이션 게임을 대중에게 배포해도 괜찮은지가 궁금합니다.
(참고로 저는 비상업적목적으로 하려 하고요,
만약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시간이 오래 걸려도 괜찮으니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유승현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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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문의에 대하여 서울메트로는 아래의 답변을 보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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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내용]
안녕하십니까. 언젠가 같은 내용으로 찾아오셔서 한번 만나뵌 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희 서울메트로 구간을 게임으로 재현해 보고 싶다는 말씀이 흥미로왔던 기억이 납니다. 한편 재현과정에 여러가지 어려움이 많으리라는 걱정도 됩니다. 방대한 작업이 될테니까요. 관련 게임이 비상업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한 계약에 의한 문제는 일어나지 않으리라 봅니다. 단, 향후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변리사 및 변호사 등의 자문을 거쳐 절차를 확인해야 하리라 봅니다. 미리 예단하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 않으실지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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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답변 내용에 보니 아마 담당자분께서 권현우님을 기억하시는 것 같네요.^^)
그리고 코레일은 아래의 답변을 보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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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승현 ]님께서 보내주신 의견에 대한 회신내용입니다. 

 회신 내용
   
○ 철도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 터널사진 촬영허용여부가 확실해졌다는 내용에 대하여,

- 위 내용을 검토한 결과 단순히 개인이 소장하기 위해 터널 주위에서 배경사진을 찍는 것은 무방하다고 판단이 되나, 귀하의 경우 실제와 똑같은 시뮬레이션 게임 제작을 목적으로 터널/선로배치/구배/곡선 등을 촬영하는 것은 저작권 저촉에 해당되어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리며,

- 또한 철도시설물은 국가기간산업시설로 지정되어 있고, 열차 운행중 안전에 지장을 초래 할 수 있으므로 허가 없이 출입할 수 없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신 부서
  철도연구원>연구기획팀

 회신 담당
  신정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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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는 상업적 이용만 아니면 가능하다고 하였고,
코레일은 게임 개발은 불가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코레일에 질문을 올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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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철도 시뮬레이션 게임에 대해 다시 한 번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 철도 시뮬레이션 게임에 대하여 질문을 올렸던 유승현이라고 합니다.
보내 주신 답글 잘 읽었습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한가지 더 여쭙고 싶은 것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다시 올립니다.
제가 전에 올렸던 글에서는 판매를 목적으로 철도 시뮬레이션 게임을 개발한다는 느낌을 많이 풍겼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한 개인이 취미생활삼아 평소에 통학/통근으로 이용하는 철도가 너무나도 좋아
그 철도를 게임상에 구현해보고,
그것을 무료로 배포하여 철도 애호가들과 함께 즐기고자 하는 취미생활의 성격이 강합니다.
그리고 제 입장에서도 철도 애호가니만큼 취미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열차의 운행을 방해한다든가, 선로관리에 방해를 준다든가,
승객 불편을 일으킨다든가 하는 일은 절대 없도록 항상 의식적으로 행동하고 있습니다.
물론 선로에 내려가서 사진찍는 일은 당연히 없습니다.^^

혹시 철도 시뮬레이션 게임을 접해보셨을지는 모르겠지만,
기존의 많은 철도애호가들도
코레일 소속 철도구간을 사랑하여 그것을 게임상으로 구현한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판매를 목적으로 개발되는 것은 하나도 없고,
전부 다 순수하게 취미활동삼아 개인들이 만들어낸 것이죠.
우선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경부선 철도가 있고,
경인선 급행철도, 용산-덕소간 철도, 천안급행철도 등등 여러 철도가 철도애호가에 의해 게임에 구현됐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게임을 통해 바라보는 철도세상은 어떤지 느껴보시면 좋겠네요.^^

애호가들은 판매를 목적으로 철도 시뮬레이션 게임을 만든게 아니라, 단지 취미로 만든 것이라
법적인 부분같이 복잡한 부분은 잘 모릅니다.
그래서 그와 같은 것을 만들게 될 경우 코레일과의 법적인 문제와 같은 것도 그동안은 고려하지 못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코레일에 문의를 드림으로써 법적인 문제가 생길지의 여부를 여쭤보게 된 것입니다.

취미삼아 철도를 게임에 구현시키는 것이 코레일에 손해를 끼치는 일인지 다시 한 번 검토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철도 애호가의 활동을 지지해주시면 코레일은 더욱 큰 사랑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고,
철도애호가는 코레일 덕분에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어
궁극적으로는 코레일에서는 따로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애호가들에 의해 저절로 생겨난, 코레일이 구현된 철도 시뮬레이션 게임에 의해
코레일의 홍보 및 이미지 개선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유승현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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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의에 대하여 코레일에서는 아래와 같은 답변을 보내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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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승현 ]님께서 보내주신 의견에 대한 회신내용입니다. 

 회신 내용
 
○ 안녕하세요, 유승현님. 철도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철도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에 대한 법적인 문제의 소지에 관한 질의에 대하여,

- 단순히 개인 소장 및 취미의 목적으로 게임을 개발 무상 배포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법적인 문제가 없으나, 철도공사에서 발행된 설계도, 사양서, 책자, 매뉴얼 등을 참고한 경우는 저작권 침해에 해당이 되며,

- 본 게임이 유상 배포 및 철도공사의 대외 이미지의 실추 등으로 연계가 되는 경우는 철도공사에서는 법적인 조취를 취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다시 한번 철도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회신 부서
  철도연구원>연구기획팀

 회신 담당
  신정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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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에서는 상업적 이용/코레일 발행 문서 사용/코레일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제작이 가능하다고 답변을 보내주었습니다.

그동안 4호선을 공개하면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고 우려를 했었는데요,
4호선 공개를 위 답변사항에 적용시켜 생각해보니
4호선은 공개를 해도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선 4호선은 무상배포가 되기에 상업적 이용에 관한 문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되며,
우리는 서울메트로의 문서자료를 참고하여 제작을 하였기 때문에
코레일 문서 저작권침해에 관한 사항도 고려하지 않아도 되며,
4호선 시뮬레이션 게임이 코레일에 악영향을 미치게 하려면
코레일에 관련한 민감한 사안이 여론에 떠올랐을 때
고의적으로 4호선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고의적으로 코레일에게 물먹이는듯한 실험 따위를 하여
발표하는 것 같이 극단적인 경우만 아니면 상관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일단 철도 운영주체측에서는 우리가 하고 있는 철도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은 해도 좋다는 입장을 보여왔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관문은 권현우님이시네요.^^
4호선 공개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예전에 현우님께서 고생하셔서 만드신 4호선이 그동안 공개가 되지 않고 묻혀 있던 것 같아
너무 아쉬워서 이렇게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특히 열차의 경우에는 기존의 그 어느 열차보다도 우수한데
이런 명작이 공개가 묶여 있다는 것이 정말 안타깝습니다.

요새 기말고사 시험기간이신가요?
만약 시험기간이라면 시험부터 잘~ 보시고
이건 급한건 아니니 천천히 심사숙고하셔서 답변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제 홈페이지에 4호선을 공개하여 누구나 조건 없이 받아갈 수 있도록 하려 생각하며,
bvt에는 직접업로드는 하지 않고 링크형식으로 하려 합니다.
그리고 메트로파크로의 직접업로드는 권현우님께서 의견을 말씀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울러 노선 공개에 있어서 저작권은 권현우님과 저 공동저작권이며,
사용자가 4호선을 임의의 장소에 재배포하는걸 금지하며,
사용자가 4호선을 무단수정하는걸 금지하며,
사용자가 4호선을 무단수정후 재배포하는 것을 금지하며,
사용자가 4호선의 모든 구성요소(열차/루트/오브젝트/사운드/텍스쳐 등)를
빼내 다른 곳에 사용는 것을 금지 할 예정입니다.

그럼 권현우님 요새 눈도 오고 날씨도 추운데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유승현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