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경제작

OMSI2 영동고속도로

요새는 OMSI2라는 버스 게임을 건드려 보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게 되면서 미타2가 에러가 나서 제대로 작동이 안되고 한동안 버스게임을 못 했엇는데요,

그동안 미타2를 대체할만한 버스게임을 찾으며 시간을 보내다가

전에 옴시라는 게임을 접하게 되었고, 상당히 사실적이어서 굉장히 놀랐었습니다.

그러다가 옴시를 계속 이리저리 건드려보다보니 자동차 추가도 되고 맵 추가도 되니 미타2를 대체할만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어 그 가능성을 시험해 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결과로는 미타2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와는 약간의 별도로 다른 얘기를 하고자 하는데요,

그동안 자동차 게임에 나오는 차량이나 자동차 등의 환경의 경우 실제 존재하는 환경을 구현한 경우가 많이 있었고, 게임으로 접하는 것 보다 차라리 실제 운전을 하면서 경험하는게 더욱 재미있기 때문에 운전을 게임을 통해 할만한 가치를 크게 못 느꼈었습니다.

그런데 실제 운전 환경에서 도저히 경험해 볼 수 없는 부분이 생겼습니다.

바로 지금은 사라진 옛 도로에서의 운전입니다.

저같은 경우 어렸을 적 어렴풋한 기억에 왕복 2차로의 영동고속도로가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당시의 그런 고속도로는 전국 어느 길을 가 봐도 경험을 해 볼 수가 없더군요.

왕복2차로로 좁은길이지지만 고속도로라서 선형은 어느 정도 우수한 길..

영동고속도로 구간 중 옛 구간이 남아 있는 곳이 있긴 하지만 그곳을 달려도 옛날 느낌을 재현하기는 쉽지가 않았습니다.

도로는 있지만 주변의 다른 차량들이 없기 때문인 것 같았습니다.

옛 영동고속도로는 선형도 어느정도 되고 차량도 많이 다니는 그런 간선도로였지만 지금 일부 구간 남아 있는 옛 영동고속도로는 이제는 차량이 안다니는 지선으로 변했습니다.

그나마 비슷한 도로가 88올림픽고속도로가 있긴 한데 태백산맥을 넘는 영동고속도로에 비해 험준도가 부족하고, 평면교차로도 하나밖에 남아 있지 않고, 옛 영동고속도로에서는 할 수 있던 추월을 전혀 못하는 도로가 되어서(중앙에 봉 같은 것을 세워서 추월을 못 합니다.) 운전환경이 옛 영동고속도로하고는 많이 다른 것 같았습니다.

결국 옛 영동고속도로를 느끼려면 게임 속에 구현을 해야 하는데 그동안 적합한 게임을 찾지 못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발견한 옴시를 살펴보다가 보니 영동고속도로를 구현하는데도 아주 적합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영동고속도로 제작쪽을 건드려 보기 시작했습니다.



DEM데이터(지형데이터) 및 위성사진데이터를 옴시에 적용시킨 모습입니다. 위성사진을 기반으로 하여 도로의 수평적 선형을 추정하여 고속도로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위성사진데이터는 작업 중에 참고용으로 볼 수는 있는데 게임 환경 속에 나오게 하는 방법은 찾아내지 못해서 게임에서는 위와 같이 잔디밭에 도로가 그냥 나오게 됩니다.

게임 환경 속의 모습입니다. 차량이 다니고 있습니다.

운전석에서의 모습입니다.

신갈JC 고가도로 부분에서의 모습입니다.


참고로 옛 영동고속도로의 느낌을 느껴보고자 하는게 이번 제작의 목적이라서

현재의 신갈JC와는 다른 모습으로 신갈JC를 구현했고요,

운전자에게는 주변 풍경보다는 도로의 선형 및 구조 및 교통상황이 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해

오브젝트 제작쪽은 일단 제쳐두고 그때당시의 도로 선형 구현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이런 옛 고속도로를 달리는 느낌은 다시는 못 느낄 줄 알았는데 게임에서 이걸 간접적으로나마 느끼다니 개인적으로는 참 감회가 새롭습니다.

그리고 실제 지형데이터 기반으로 제작중이다보니 스케일도 실제 스케일이라서 영동고속도로 전구간을 운행하려면 몇시간 걸릴 것 같습니다. 옛날 실제 영동고속도로처럼 길 막히는 것도 해보고 싶고, 눈내리는 날씨도 해보고 싶고 그럽니다.





신갈-마성간 운행동영상

'풍경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흑산, 울릉공항  (3) 2015.03.03
사천 엑스포 시너리 작업중  (5) 2014.09.11
거가대교  (10) 2010.10.03
Microsoft Flight FAQ.  (1) 2010.09.24
김포공항 인근 산 및 인공장애물(아파트-AGL60m적용)  (0) 2010.09.10